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라즈베리 파이 모니터 없이 쓰기
    기술 관련/Raspberry Pi 2014. 8. 26. 13:53

    라즈베리 파이는 학교에서 기초 컴퓨터 과학 교육 증진을 위해 만든 단일 보드 컴퓨터다.

    PC와 달리 ARM 기반의 프로세서를 사용하지만 HDMI와 USB 그리고 인터넷을 위한 커넥터를 제공한다.

    2014년 발표한 B+ 보드의 경우 국내에서 5만원 정도면 구할 수 있는데 달랑 보드 하나만 들어 있다.

    전원을 케이블도 없고, 하드 디스크 역할을 하는 SDCard Media도 없다.


    전원은 Android 충전기 연결하고 SDCard는 마트나 인터넷에서 8GB~32GB 정도로 구매하면된다.

    참고로 Raspberry Pi B형의 SDCard 타입이고 B+형은 Micro SDCard 타입이다.


    OS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데 당연히 Open Source OS의 대명사인 Linux를 기반으로 되어 있다.


    http://www.raspberrypi.org/downloads/


    값싸게 PC 교육을 위한 장비로서 설계된 라즈베리 파이기에 기본적으로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주변 장비를 붙일 수 있도록 외부 I/O를 제공하며, Video는 HDMI, 인터넷은 RJ45규격의 LAN 포트, 그리고 USB 포트가 구성되어 있다.


    아무리 PC 교육용이라 하더라도, 이거 하나 쓰려고 일반 PC컴퓨터에서 본체 빼고 다 있어야 한다는게 좀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라즈베리 파이는 다양한 OS를 제공하고 그 중 눈에 띈 Debian 계열의 ARM Linux인 RASPBIAN 의 경우 Linux 장비이므로 GUI 사용 여부를 선택 할 수 있게 되어 있다.또한, 설치 용량도 800MB 정도로 완전 기본 패키지만 제공하므로 적은 용량의 SD Card를 사용해도 부담이 덜하다.


    SDCard에 설치할 이미지는 홈페이지나 토렌트를 이용하여 받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토렌트를 추천한다. HTTP로 그냥 받으면 느리기도 하고 데이터가 깨지는 경우도 있는지 Binary 가 달라서 설치 오류가 나기도 했다.


    1. RASPBIAN 이미지 설치


    이미지에 대한 기본적인 설치 방법은 공식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 있다.


    http://www.raspberrypi.org/documentation/installation/installing-images/README.md


    토렌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image 파일이 2014-06-20-wheezy-raspbian.img 인데 맥북에서 dd 명령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이미지를 설치했다.


    근데, 정말 오래 걸린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별다른 메시지가 없이 그냥 대기한다. 

    dd 명령을 실행 중에 얼만큼 진행되었는지 상태를 보려면 [Ctrl+T]를 눌러 확인이 가능한데 마지막에 출력된 메시지를 보니 2134초 즉 36분 정도 걸렸다.


    그림 <dd 명령을 이용한 RASPBIAN 이미지 설치>


    아니면 NOOB에서 Raspbian을 설치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이를 이용해도 된다.


    https://www.raspberrypi.org/help/noobs-setup/



    2. 라즈베리 접속하기


    RASPBIAN이 정상 설치된 SDCard를 라즈 베리파이에 꽂은 후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보드에 불이 들어오고 초록색 불이 깜빡거리면서 뭔가 시작하는 모습을 보인다. 만약, USB 키보드와 HDMI로 연결된 모니터가 있다면 리눅스 부팅 화면과 함께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다. 아무것도 안보이거나 처음 전원을 넣었을 때 초록색 불빛이 깜빡거리지 않는다면 뭔가 잘못된 거라고 볼 수 있으니 다시 설치해야 한다.


    그림 <라즈베리 파이 정상 동작 화면>


    RASPBIAN의 기본적인 로그인 정보는 ID: pi, 비밀번호: raspberry 를 입력하면 라즈베리 파이에 정상 로그인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3. 라즈베리에 모니터 없이 접속하기


    만약 라즈베리 파이를 모니터 없이 사용하려면 어떻게 할까?


    라즈베리 파이는 GPIO를 제공하고 RASPBIAN은 GPIO의 UART 통신 포트를 console 접속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림 <라즈베리 파이 모델 A, B의 GPIO Pinout>



    그림 <라즈베리 파이 모델 B+, 2의 GPIO Pinout>


    라즈베리 파이 A,B의 경우 B+ 보다 PIN이 적지만 기능상으로 PIN14번 15번이 각각 TX(수신), RX(송신)로 매핑되어 있는 것은 동일하다.

    약간 혼동이 올 수 있는게 물리적인 Pinout이 아닌 GPIO의 번호라는 것을 참고 하기 바란다.


    그림 <라즈베리 파이 물리적 Pinout>


    http://pi.gadgetoid.com/pinout 에 각 Pin별 기능을 interactive GUI로 확인 해 볼 수 있다.



    어쨌든, 라즈베리 파이와 PC는 Serial 포트로 연결해야 하는데 라즈베리 파이의 경우 3.3V CMOS 레벨 Serial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PC와 연결한다.


    Raspberry PI GPIO Port <==> Level Converter <==> PC용 UART USB (또는 RS232C 시리얼 포트) 


    위 연결 케이블을 직접 만들 수도 있겠으나 그냥 라즈베리 파이용 USB Debugging Cable을 사는게 정신 건강에 좋다.


    http://neoze.co.kr/detail.php?docu_idx=10041&mdl_code=004&sml_code=002


    그림 <라즈베리 파이 USB-Seria Debugging Cable>


    이 제품은 PL-2303 계열 Controller를 사용한 제품인데 Windows에서 사용하려면 별도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대부분의 제품이 이 Chip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이 라즈베리 파이 디버깅 케이블은 총 4개의 선이 나와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빨간색: VCC(5V), 검은색: Ground, 흰색: RX(수신), 녹색: TX(송신)


    각 케이블은 PC 입장에서 의미 이므로 라즈베리 파이의 TX에 흰색 케이블(RX)를, 라즈베리 파이 RX에 녹색 케이블(TX)을 연결한다.

    그리고, 검정색은 Ground로 빨간색은 5V 전원을 공급 포트에 연결한다.


    그림 <라즈베리 파이 Serial 연결 예시>


    케이블 연결에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반드시 기존 USB 전원을 제거하고 디버깅 케이블의 전원을 연결해야 전원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기존 전원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USB 전원인 빨간 케이블을 라즈베리파이에서 빼 놓아야 한다.


    참고로, 일부 USB Serial 연결 Board의 경우 기존 USB 전원을 사용하도록 switch로 옵션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http://www.eleparts.co.kr/EPX8N7KL


    케이블 연결을 완료하면 Baudrate 115200으로 연결하면 정상적인 시리얼 통신을 할 수 있다.



    4. MacOS에서 라즈베리에 Serial 접속하기


    MacOS의 경우 내장 Terminal에서 명령어인 screen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USB Serial 케이블을 연결하면 케이블에 할당된 device의 driver를 확인해야 한다.

    $ ls /dev/tty.* 명령으로 확인 해 볼 수 있는데 /dev/tty.usbserial 또는 /dev/tty.usbserial-XXXXX 와 같이 로딩된 driver 가 표시된다.


    케이블을 연결 전후 내용을 확인하여 driver 이름을 확인 할 수 있다. 

    만약 /dev/tty.usbserial 이란 이름으로 driver가 로딩 된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한다.


    $ screen /dev/tty.usbserial 115200



    그림 <MacOS screen 화면>


    screen 화면을 연결을 끊으려면 control + A + K를 누른 후 y를 입력한다. screen 명령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고 한다.


    http://ss64.com/osx/screen.html



    Windows의 경우 PuTTY를 이용하면 된다.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그림 <Windows 7 장치 관리자 COM 포트 할당 화면>



    그림 <PuTTY 설정 화면>



    그림 <PuTTY 접속 화면>



    4. 라즈베리 파이 SSH 접속하기


    GPIO 시리얼 통신이 아닌 경우 SSH를 이용해도 라즈베리 접속 할 수 있다. 단, IP를 알아야 하는데 시리얼로 로그인 후 다음 명령으로 확인 해볼 수 있다.


    ifconfig


    라즈베리 파이에게 할당된 IP가 192.168.0.6이라면 다음과 같이 SSH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해 볼 수 있다.


    그림 <SSH를 이용한 라즈베리 파이 정상 로그인 화면>


    윈도우즈 환경의 경우 PuTTY를 설치하면 라즈베리 파이로 SSH 접속을 할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