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육아
[육아] 아이 행동 뒤 숨겨진 욕구 읽기
ID 홍차
2010. 2. 10. 17:02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잘 몰랐던 부분이었는데 4가지 경우로 정리를 한 기사이다.
글을 읽기는 쉬워도 직접 행동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래도 아이를 이해하고 노력해 보기 위해서 이 기사를 스크랩 했다.
출처 : http://zine.media.daum.net/lemontree/view.html?cpid=171&newsid=20100210145024745&p=lemontree
아이들의 일상은 부모의 사랑을 얻기 위한 투쟁의 연속이다. 반항하고 떼쓰는 아이의 행동 자체만 지적하면 아이의 불만은 해소되지 못한다.
글을 읽기는 쉬워도 직접 행동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래도 아이를 이해하고 노력해 보기 위해서 이 기사를 스크랩 했다.
출처 : http://zine.media.daum.net/lemontree/view.html?cpid=171&newsid=20100210145024745&p=lemontree
아이들의 일상은 부모의 사랑을 얻기 위한 투쟁의 연속이다. 반항하고 떼쓰는 아이의 행동 자체만 지적하면 아이의 불만은 해소되지 못한다.
Case 1. 갑자기 반항하는 아이
Kid's Point
아이 행동
_ 부모를 화나게 해서 자신과의 힘겨룸에 끌어들이는데, 시간이 갈수록 엄마와 자신 간의 힘겨룸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발달시킨다.
아이 심리 상태
_ 스스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부모가 "하지 마"라고 자신의 행동에 제재를 가할 때 "싫어"라고 말하며 자신의 힘과 능력을 시험한다. 자신의 생각이나 고집을 꺾이면 자기 존재 가치는 없어진다고 생각한다.
Parent's Point
부모 반응
_ 엄마로서의 권위가 달린 문제라고 생각해 고함을 지르거나 때리는 등 충동적인 반격으로 아이를 누르려고 한다.
마음 다스리기
_ 좀 어렵더라도 자녀를 다룰 때 화를 참는 것은 물론 주도권을 누가 잡느냐는 문제에도 초연해야 한다. 아이에게 힘을 사용하면 결국 아이는 힘의 가치를 실감하여 더 '힘 행사하기', '반항하기'를 지속하게 된다.
Solution
1 올바르게 '싫다'고 하는 법 가르치기
아이가 "싫어"라고 말하면 "싫다고 말하고 싶으면, 소리 지르지 말고 조용하게 '싫어요' 하자. 알겠니?"라고 타이른다.
2 놀이로 행동 변화 이끌기
양치질을 하기 싫다는 아이에게 "그럼 누가 거품 많이 내나 시합할까?"라며 가벼운 놀이를 제안해보자.
3 아이의 예상을 뛰어넘기
정리 안 했다고 화를 내지 말고, 아이에게 "장난감 먹는 괴물이다! 정리 안 된 장난감은 다 먹어버릴 테다~!"라고 괴물 흉내를 내는 식으로 지시하는 방법을 바꿔본다.
아이 행동
_ 부모를 화나게 해서 자신과의 힘겨룸에 끌어들이는데, 시간이 갈수록 엄마와 자신 간의 힘겨룸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발달시킨다.
아이 심리 상태
_ 스스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부모가 "하지 마"라고 자신의 행동에 제재를 가할 때 "싫어"라고 말하며 자신의 힘과 능력을 시험한다. 자신의 생각이나 고집을 꺾이면 자기 존재 가치는 없어진다고 생각한다.
Parent's Point
부모 반응
_ 엄마로서의 권위가 달린 문제라고 생각해 고함을 지르거나 때리는 등 충동적인 반격으로 아이를 누르려고 한다.
마음 다스리기
_ 좀 어렵더라도 자녀를 다룰 때 화를 참는 것은 물론 주도권을 누가 잡느냐는 문제에도 초연해야 한다. 아이에게 힘을 사용하면 결국 아이는 힘의 가치를 실감하여 더 '힘 행사하기', '반항하기'를 지속하게 된다.
Solution
1 올바르게 '싫다'고 하는 법 가르치기
아이가 "싫어"라고 말하면 "싫다고 말하고 싶으면, 소리 지르지 말고 조용하게 '싫어요' 하자. 알겠니?"라고 타이른다.
2 놀이로 행동 변화 이끌기
양치질을 하기 싫다는 아이에게 "그럼 누가 거품 많이 내나 시합할까?"라며 가벼운 놀이를 제안해보자.
3 아이의 예상을 뛰어넘기
정리 안 했다고 화를 내지 말고, 아이에게 "장난감 먹는 괴물이다! 정리 안 된 장난감은 다 먹어버릴 테다~!"라고 괴물 흉내를 내는 식으로 지시하는 방법을 바꿔본다.
Case 2.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아이
Kid's Point
아이 행동
_ 자신이 나쁜 아이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듯 다른 사람들에게 못된 행동만 골라서 한다.
아이 심리 상태
_ 힘겨룸 투쟁을 계속해도 부모를 이길 수 없다고 생각되면 아이는 '보복하기' 모드로 변환하며, 자신이 사랑받고 있지 않다고 믿는다. 심술궂고 잔인한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려는 것.
Parent's Point
부모 반응
_ 엄마는 아이의 못된 행동에 상처 받고 무의식적으로 아이에게 '너도 당해봐'라는 자세나 무관심한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런 행동들은 자녀의 '보복하기' 행동에 더 불을 지핀다.
마음 다스리기
_ 아이의 행동이 '좌절'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인식할 것. 설교하거나 맞서서 싸우려는 충동을 누르고, 아이의 낮은 자아 존중감을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Solution
1 폭력 대신 신호 보내기
미리 신호를 정해놓고, 자신이 불공평한 대우를 받았다는 느낌이 들면 언제라도 그 신호를 보내라고 할 것. 그리고 그 신호에 꼭 반응할 것.
2 아이의 재능 격려하기
그림을 그릴 때 "우리 ○○, 그림 진짜 잘 그리네. 대단한데?" 하고 거드는 식으로, 아이의 일상적인 행동에도 조그만 칭찬을 더해볼 것.
3 엄마의 감정과 사랑 표현하기
아이가 엄마에게 힘이 된다는 걸 알려주거나, "우리 ○○! 엄마가 정말 사랑해"라는 표현을 자주 한다.
아이 행동
_ 자신이 나쁜 아이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듯 다른 사람들에게 못된 행동만 골라서 한다.
아이 심리 상태
_ 힘겨룸 투쟁을 계속해도 부모를 이길 수 없다고 생각되면 아이는 '보복하기' 모드로 변환하며, 자신이 사랑받고 있지 않다고 믿는다. 심술궂고 잔인한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려는 것.
Parent's Point
부모 반응
_ 엄마는 아이의 못된 행동에 상처 받고 무의식적으로 아이에게 '너도 당해봐'라는 자세나 무관심한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런 행동들은 자녀의 '보복하기' 행동에 더 불을 지핀다.
마음 다스리기
_ 아이의 행동이 '좌절'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인식할 것. 설교하거나 맞서서 싸우려는 충동을 누르고, 아이의 낮은 자아 존중감을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Solution
1 폭력 대신 신호 보내기
미리 신호를 정해놓고, 자신이 불공평한 대우를 받았다는 느낌이 들면 언제라도 그 신호를 보내라고 할 것. 그리고 그 신호에 꼭 반응할 것.
2 아이의 재능 격려하기
그림을 그릴 때 "우리 ○○, 그림 진짜 잘 그리네. 대단한데?" 하고 거드는 식으로, 아이의 일상적인 행동에도 조그만 칭찬을 더해볼 것.
3 엄마의 감정과 사랑 표현하기
아이가 엄마에게 힘이 된다는 걸 알려주거나, "우리 ○○! 엄마가 정말 사랑해"라는 표현을 자주 한다.
Case 3. 자신감 없는 아이
Kid's Point
아이 행동
_ "나 못할 거 같아", "머리 아파, 배 아파" 등등 자꾸 자신의 부족함을 드러내거나, 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인다.
아이 심리 상태
_ 부모에게 자기가 얼마나 무능한지 알려줌으로써 자신에게 아무런 기대를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고 믿고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으려 한다.
Parent's Point
부모 반응
_ 속상해한다. 특히 다른 사람 앞에서 이런 일을 당하면 당황하게 된다.
마음 다스리기
_ 아이가 수동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무반응으로 일관해도 절대 아이를 비판하거나 창피해한다는 걸 드러내지 말 것. 오히려 장점을 찾아 칭찬해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아이가 나아지려는 노력을 보일 때는 적극적으로 격려한다.
Solution
1 아이가 할 일을 세분화하기
"스케치북에 엄마랑 ○○랑 소꿉놀이했던 거 그려보면 어떨까. 노란 색깔이 마음에 들어?"라고 구체적으로 표현할 것. 청소할 때도 "크레파스를 서랍에 넣어 정리해줄래? 고마워"라고 할 것.
2 성공할 수 있는 기회 만들기
아주 쉬운 일,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골라 직접 나서게 한다. 아이가 노래하는 걸 좋아한다면 엄마가 먼저 노래를 시작하고 "이 다음에 뭐였지?" 하는 식이다.
3 격려하고 또 격려하기
아주 조그만 행동이라도 조금 과하다 싶을 만큼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격려한다.
아이 행동
_ "나 못할 거 같아", "머리 아파, 배 아파" 등등 자꾸 자신의 부족함을 드러내거나, 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인다.
아이 심리 상태
_ 부모에게 자기가 얼마나 무능한지 알려줌으로써 자신에게 아무런 기대를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고 믿고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으려 한다.
Parent's Point
부모 반응
_ 속상해한다. 특히 다른 사람 앞에서 이런 일을 당하면 당황하게 된다.
마음 다스리기
_ 아이가 수동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무반응으로 일관해도 절대 아이를 비판하거나 창피해한다는 걸 드러내지 말 것. 오히려 장점을 찾아 칭찬해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아이가 나아지려는 노력을 보일 때는 적극적으로 격려한다.
Solution
1 아이가 할 일을 세분화하기
"스케치북에 엄마랑 ○○랑 소꿉놀이했던 거 그려보면 어떨까. 노란 색깔이 마음에 들어?"라고 구체적으로 표현할 것. 청소할 때도 "크레파스를 서랍에 넣어 정리해줄래? 고마워"라고 할 것.
2 성공할 수 있는 기회 만들기
아주 쉬운 일,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골라 직접 나서게 한다. 아이가 노래하는 걸 좋아한다면 엄마가 먼저 노래를 시작하고 "이 다음에 뭐였지?" 하는 식이다.
3 격려하고 또 격려하기
아주 조그만 행동이라도 조금 과하다 싶을 만큼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격려한다.
Case 4. 몹시 성가시게 구는 아이
Kid's Point
아이 행동
_ 시도 때도 없이 가족 구성원의 관심을 끌고 싶어한다. 어떤 상황이라도 자신이 원할 때는 언제든 부모가 자신에게 집중하길 원한다.
아이 심리 상태
_ 관심이 다른 이들에게 쏠리면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라는 심리적 열등감에 사로잡혀 가정에 소속되지 못했다는 위기감을 느낀다.
Parent's Point
부모 반응
_ 귀찮다고 느끼지만 우선은 자녀에게 관심을 보여준다. 그러나 정도가 심해지면 자녀를 꾸짖거나 큰 소리로 야단치곤 한다.
마음 다스리기
_ 아이의 황당한 관심 끌기 방법에 반응하려는 즉각적인 충동을 누르고, 우선 아이의 요구는 잘 알았다고 표현하고 대신 지금 해줄 수 없는 이유와 스스로 해볼 것을 말로써 제안해본다.
Solution
1 둘만의 특별한 시간 만들기
"엄마가 이 일 다 마치게 도와주면 조금 후에 둘만 같이 산책하러 가자"라거나, "퇴근하고 1시간 동안은 아무것도 안 하고 너랑만 놀 거야"라는 식으로 둘만의 시간을 만든다.
2 많이 안아주기
무작정 요구를 들어주거나 무관심으로 일관하기보다는 하던 일은 계속하면서 아이를 쓰다듬거나 안아준다.
3 문제 해결을 위한 이야기 나누기
"엄마가 이렇게 해줄 때만 기분이 좋니?"라고 물어보고, 평소에도 아이에게 늘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해준다.
아이 행동
_ 시도 때도 없이 가족 구성원의 관심을 끌고 싶어한다. 어떤 상황이라도 자신이 원할 때는 언제든 부모가 자신에게 집중하길 원한다.
아이 심리 상태
_ 관심이 다른 이들에게 쏠리면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라는 심리적 열등감에 사로잡혀 가정에 소속되지 못했다는 위기감을 느낀다.
Parent's Point
부모 반응
_ 귀찮다고 느끼지만 우선은 자녀에게 관심을 보여준다. 그러나 정도가 심해지면 자녀를 꾸짖거나 큰 소리로 야단치곤 한다.
마음 다스리기
_ 아이의 황당한 관심 끌기 방법에 반응하려는 즉각적인 충동을 누르고, 우선 아이의 요구는 잘 알았다고 표현하고 대신 지금 해줄 수 없는 이유와 스스로 해볼 것을 말로써 제안해본다.
Solution
1 둘만의 특별한 시간 만들기
"엄마가 이 일 다 마치게 도와주면 조금 후에 둘만 같이 산책하러 가자"라거나, "퇴근하고 1시간 동안은 아무것도 안 하고 너랑만 놀 거야"라는 식으로 둘만의 시간을 만든다.
2 많이 안아주기
무작정 요구를 들어주거나 무관심으로 일관하기보다는 하던 일은 계속하면서 아이를 쓰다듬거나 안아준다.
3 문제 해결을 위한 이야기 나누기
"엄마가 이렇게 해줄 때만 기분이 좋니?"라고 물어보고, 평소에도 아이에게 늘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