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에즈 운하 에버기븐호 부양 성공(?)News & 2021. 3. 29. 15:56
요 며칠간 수에즈 운하를 가로막았던 에버기븐호 부양을 성공했다는 뉴스를 보고 얼만큼 막고 있었던 것이고 또 그 커다란 배가 얼마나 움직여야 부양 되었다고 할 수 있을지 궁금해졌다.
마침 인터넷[ www.fmkorea.com/best/3474858494 ]에 수에즈 운하가 봉쇄되었다면서 올라온 사진을 하나 본게 생각났다.
2021.03.24 09:28에 공개된 글인데 사진으로 보아도 운하 양옆에 꽉 끼어버린 모습이다. 그래서 저 지도를 다시 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검색을 좀 해 보았고, 다음과 같은 두 군데서 배의 이동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24일 인터넷에 게시되었던 지도는 vesselfinder에서 제공하는 지도에 위에 Navionics map으로 본 것으로 지금 확인한 상황 아래와 같았다.
이전 이미지를 같이 놓고 비교해 보면 확실히 선미 부분이 동쪽으로 이동한 것을 볼 수 있다.
부양을 해서 이동을 했으니 곧 통행이 재개되고 이전 수준을 회복 될 수 있을 것 같게 느껴질 수 있지만, 생각보다 금방 정상화 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특히 이 커다란 배가 좌초된 원인이 나와야겠지만, 혹시 기관 고장인 경우 이 배를 끌고 가야는 것도 시간이 걸리고, 현재로서는 운하와 부딪치면서 어떤 손상을 입었는지 이후 정상 운행이 되는지 여부도 아직 모른다. 물류 흐름이 지속적으로 흘러야 하는데, 이번에 사고로 상당수의 물류 선박들이 수에즈 운하 중간과 남쪽/북쪽 입구에 줄서서 대기하게 만들었다. 운하가 통행이 가능한 상태가 되고 나서도 이 선박들이 한꺼번에 움직일 수는 없고, 또 운하라는 특성 상 빠르게 이동하기 어려우므로 (게다가 사고까지 난 상황이므로) 사고 이전과 같은 상황으로 복구되는 것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News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나비 맵 업데이트 중지에 대해 (1) 2010.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