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쩌다 보니 쿠분투가 우부투로..
    일상 2009. 9. 1. 09:56
    Kubuntu desktop version을 설치하고  MacOS랑 비슷한 Plasma란 KDE용 desktop을 사용하면서 나름 만족하며 써왔었지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었으니 바로 Application Dock이다.

    OSX에서 꽤 편리하게 사용 했던거라 Window XP나 Vista에도 이와 비슷한 ObjectDock이나 RocketDock 같은걸 설치해서 썼는데 KDE용으로 나와있는 dock app들은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나마 괜찮다는 것이 CairoDock 이었는데 Plasma랑 뭔가 충돌이 나는지 툭하면 에러가 떠서 언젠간 바꿔야지 하고 벼르고 있던 참에 Avant Window Navigator (AWN)을 설치해 보자는 생각에 설치를 했는데 그게 화근이었다. 사실 AWN은 Ubuntu에서 써본 적이 있는 App인데 혹시 Kubuntu에도 실행 될까 해서 설치하려고 했던 것인데 아니나 다를까 gnome으로 시작하는 각종 package를 같이 설치됐는데 이게 문제를 일으킨 것이다. 

    처음에 설치가 끝나고 AWN을 실행했을 때는 잘 돌아가길래 그냥 이렇게 쓰면 되나보다 하고 몇 가지 설정을 마치고 reboot을 했는데 로그인 후 나오는 Desktop이 Gnome으로 바뀌어 있었다. 처음에 그 황당함이란.. -_-; 그나마 KDE나 Plasma가 아직 그대로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  그냥 Gnome을 걷어내면 원래대로 되돌아 갈 줄 알았다. 전에 XFace로도 설치했다가 이렇게 되돌리니까 잘 되었던터라 별 걱정이 없었는데 이게 Gnome은 제거가 안되는게 아닌가?

    뭐가 문젠지도 잘 모르겠고 복구는 안되고 이것 저것 다 해보다 안되서 결국은 이참에 AWN도 잘 돌고 OSX UI 테마도 잘 되는 Gnome으로 갈아타보자는 생각에 KDE를 걷어 버리기로 했다. 결국 KDE 관련된 부분은 다 제거되었고 덕분에 KDE용 Application은 다 없어져 버렸지만 Ubuntu용을 쓰면 되니까 문제가 안되고 덤으로 Firefox3.5도 잘 돌아간다.

    우연치 않게 쿠분투를 사용하다가 우분투로 넘어오긴 했지만 그래도 당분간은 꽤 오래 쓸 것 같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과 엄지 손가락  (1) 2010.05.14
    나는 멈춰 있다..  (0) 2010.02.17
    이 노무 쉐이킷! 쿠분투  (0) 2009.08.03
    가짜 횡성 한우 뉴스를 보고..  (2) 2009.06.18
    음식 가지고 장난? 아니.. 이건 사기다.  (0) 2009.06.1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