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7세 이하의 어린이는 가치 판단을 2분법으로 한다고 한다. 즉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했을 때 하나를 선택을 하며 그 선택의 이유가 분명하다는 것이다. `한 부부가 있다. 부인이 중병을 얻어 바로 약을 먹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한 상황이다. 남편은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 약을 구하려 했지만 그 약이 너무 비싸 구하지 못했다. 결국 남편은 약국에서 약을 훔쳤다.'
위와 같은 내용을 들려 주고 남편이 한 행동이 어떤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남편이 약을 훔쳤기 때문에 잘못했다고 이야기 한다. 그러나 사춘기 아이들에게 같은 상황을 만든다면 대부분 이렇게 이야기한다. `이건 딜레마 입니다. 사회적으로는 훔치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배웠고 또 그렇게 생각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이 죽어가고 이를 해결할 방법이 있는데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생명은 그 무엇보다 소중하니까요..'
사춘기 아이들만 되어도 생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서 판단하고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그 만큼 생명은 소중하고 잃을 경우 결코 되돌이킬 수 없는 것이다.
오늘 탤런트 최진실씨가 자살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생명의 소중함을 모를 나이는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너무 안타깝다. 처음 소식을 접했을엔 황당할 정도였는데 그 만큼 여러사람의 의혹과 추측을 남겼다. 어떻게 된 영문인지는 알 수는 없지만 남겨진 아이들과 사람들 역시 더 괴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고인의 명복을 빈다.
* 참고
SCIENCE TV 다큐멘터리 인체의 신비 - 사춘기 편 (원제: BBC The Human Body, 1998 - Ep4. Raging Tee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