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럽하우스(Clubhouse)가 뭐길래?일상 2021. 2. 1. 18:20
최근 클럽하우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고 있다. 일단 이름만으로도 사교계(?)의 느낌이 물씬 나기도 하고 최근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SNS 플랫폼이지만, 클럽하우스라고 검색하면 이런게 먼저 나올 정도로 널리 알려져있지는 않다.
클럽하우스 앱 소개
클럽하우스 대신 clubhouse app 이라고 나오는 링크가 오늘 이야기할 클럽하우스 홈페이지다.
근데 아니 무슨 자신감인지 이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끝이다. 클럽하우스에 대한 설명도 많지 않고 아직은 오픈 준비중이라고만 나오면서 대뜸 앱 설치를 하라고 나온다. 클럽하우스를 이용하려면 앱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지만, 아직 Android는 지원하지 않고 있다. 곧 준비중이라고 한다.
사실 클럽하우스는 2020년 4월에 출시된 따끈 따끈한 SNS 플랫폼이다. 5월 1,200만 달러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하고 이후 성장세를 이어가며 2020년 말 기업 가치가 1억 달러라고 평가되었다. 코로나19 기간의 사람들의 목마름을 힘입어 정말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무슨 특징이 있길래 이렇게 많은 관심과 투자를 받는 것일까?
클럽하우스만의 특징
클럽하우스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만 음성 기반 SNS이다. 처음 들었을 때는 기존 SNS의 글자 형태가 음성이라는 것으로 바뀐다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실제로는 온라인 수다방 같은 개념이다. 단, 텍스트가 아니라 좀 더 원초적인 사람의 목소리를 이용한다. 온라인 컨퍼런스 도구인 zoom 에서 Video 끄고 Audio 만으로 이용하는 느낌이지만,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클럽하우스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이 확실하게 맞다는 점이다.
지인 소개로 가입하는 점조직?
그냥 회원가입은 안된다. 스타트업이라는 기반을 두고 있는 경우 회원 가입이 먼저 일 수 있는데, 클럽하우스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오히려, referer로 가입을 하게 하면서 급격한 사용자 상승을 막고 오히려 사람들이 초대를 받고 싶어 안달이 나게 했다.
처음 가입을 하면 휴대폰의 연락처를 이용하여 등록된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도록 2개의 초대장을 준다. 한 번 초대장을 사용하면 취소는 불가능하므로 누구에게 초대장을 보낼 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소셜 플랫폼의 특성이 그렇듯이,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경우 (좋은 말로 열성팬 나쁜 말로 죽X이) 추가적인 초대장을 더 받을 수 있다.
개인별 관심사를 이용한 추천
회원 가입을 하면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 할 수 있으며, 나중에 개인 설정에서 바꿀 수 있다.
자신이 선정한 관심 주제에 따라 다양한 room 들을 추천해서 보여준다. 외부에서 room에 대한 간략한 이름과 몇명이 참가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클릭하면 바로 입장이 된다. 특히, 앱푸시 알림 설정을 하면 follower로 등록되어 있는 사람들이 room을 만들면 푸시 메시지가 오고, 클릭하면 바로 room에 입장하게 된다. 그래서, 푸시 알림에 제목과 함께 Tap to listen In! 메시지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양한 주제가 있는 방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room은 정말 다양하게 만들어질 수 있다. 그냥 아무소리도 없이 룸에 참가한 사람들의 프로필만 보고 친구를 추천하기 위한 방도 만들 수 있고, 어학 공부를 위해서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도 모일 수 있다. 자신이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얼마든지 룸을 열어서 이야기 할 수 있다.
초기에는 IT 얼리 어답터들이 먼저 접하게 되고 테크 관련 사람들이 많아졌다가, 벤쳐 투자자들이나 연예인들, 스탠딩 개그 전문가나 인디밴드나 인기 유튜버 등 다양한 인플루언서들이 가입을 하고 있다. 참고로, 최근에는 정려원 배우가 클럽하우스를 사용한 1호 연예인이라는 이야기가 들리는 정도며, 미국이나 일본의 재외 동포나 유학생들을 통해 점점 사용자가 확산되어가는 추세다.
아직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낯설겠지만 한국시간으로 2020년 2월 1일 오후 3시, 테슬라로 유명한 일론 머스크가 참여하는 ⏰ Elon Musk on Good Time 방도 열렸다. 이 때문에 다른 방의 서비스가 불안정하게 될 정도로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정말 엄청나지 않은가?
이런 인플루언서들의 강연을 듣기 위해서는 주로 컨퍼런스를 이용할 수 밖에 없었고, 특히 100% 유료 행사였는데,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 온라인으로 그것도 무료로 듣게 되는다는 점은 클럽하우스만의 큰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일반적인 컨퍼런스에 비해 오디오로만 전달되기 때문에 말하는 사람이 실언(?)을 할 확률도 높다 ^^;. 그게 영업 비밀이든 계획이든 일부러 흘린 것이든 중요한 정보가 되고, 그것이 곧 사람의 비즈니스와 연결되기 때문에 클럽하우스에 사람들이 더 열광하는게 아닐까 싶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말하는 건데 대화에 참여해서 내용을 알고 있는 것은 허용되지만 그걸 허락 없이 배포하거나 이용하는 것 클럽하우스 이용 약관에 위배된다.
그리고, 꼭 이런 인플루언서가 아니더라도 접점이 없는 다양한 사람들이 우연한 계기로 만나서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고 서로 듣는게 생각보다 재밌다. 물론 미국과 일본 사용자들이 주로 활동을 하지만 한국 사람들도 점점 이용자들이 늘어갈 것이라 생각한다. 사용자들이 여기에 푹 빠져서 오죽하면 알콜중독에 비유해 클럽하우스 중독인것 같다는 말도 심심찮게 들린다.
듣고만 있는 것은 언제든지 환영
방에 입장하면 처음에는 Audience(청취자) 자격으로 입장하게 된다. Audience는 별도 발언권이 없는 상태가 기본 상태다. 눈팅(?)을 하면서 사람들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들으며 확인 해 볼 수 있다. 이 상태에서는 비록 방에 입장은 했다 하더라도 마이크가 비활성 상태가 된다.
낯선 환경에 조심스러운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듣고만 있어도 되기 때문에 마음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뭔가 질문을 하거나 참여하고 싶다면 손 아이콘(raise my hand)을 눌러 중재자(Moderator)에게 발언권을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을 받아들여지면 청취자(Audience)에서 발표자(Speaker)로 전환되어 마이크 뱃지가 활성화 된다.
조용한 퇴장 가능
이야기를 듣고 있다가도 언제든지 Leave quitely (조용히 나가기) 버튼을 누르면 자연스럽게 해당 방에서 나가게 된다. 나가면 나가는거지 조용히 나가는 건 무슨 말인가?
클럽하우스에서는 방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들의 프로필 사진이 나타난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일부 참가자들이 나간다 해도 그 참가자의 얼굴이 바로 사라지지 않는다. 보통은 ~~님이 퇴장했다고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거나, 혹은 띵동 소리와함께 방에 참여한 사람들의 정보가 자동으로 바뀌게 되는데, 클럽하우스에서는 그런 것이 좀 느슨하다. 퇴장 후 바로 반영되지 않고, 새로 사람이 들어오거나, 개개인의 사용자가 화면을 아래로 끌어 당겨 업데이트를 요청하면 그제야 변경된 사항을 반영해서 보여준다.
누구나 Room을 만들 수 있다.
클럽하우스에 계정이 있다면 누구나 room을 만들 수 있다. 방을 만들 때 세 가지로 형태로 만들 수 있는데 전 세계 클럽하우스 사람들에게 공개되는 공개대화방(Open), Follower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방(Social), 초대로만 입장 가능한 비밀방(Closed)을 선택할 수 있다.
Room에 입장하면 보이는 것들
room에 입장하면 전반적으로 사람들 프로필 사진과 이름 정보가 아이콘 리스트로 표시되어 있으며, 크게 중재자(Moderator), 발표자(Speaker), 그리고 청중(Audience) 세 가지로 구분지어진 것을 볼 수 있다.
1. Moderator (중재자)
해당 방의에서 이야기를 주도하며 이끄는 진행을 담당한다. 일종의 호스트와 같은 역할을 하며, 프로필 사진 왼쪽 아래애 초록색( * ) 뱃지가 표시되어 있으며 아래와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 참가자 초대/강퇴
- 스피커 요청/ 요청 거절
- 스피커 발언 임시 중지(Mute) 및 스피커 해제
2. Speaker (발표자)
진행자로부터 발언권을 얻은 사람들로 프로필 사진 오른쪽 아래에 마이크 표시가 나타난다.
3. Audience (청취자)
방에 참여한 일반 사람들이다.
이름은 실명으로 가입을 추천
초기 카카오톡과 같이 휴대폰 번호 한 개로 하나의 계정이 생성되며, 이 때 가입하면서 이름을 입력하게 되는데, 되도록 실명을 입력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물론 바꿀 수도 있지만 바꿀 기회는 단 한 번 뿐이라 신중하게 해야 한다. 이외 공개적으로 활동하는 이름이 있는 경우 Creator Alias(활동명 정도?)를 추가할 수 있다. 단, 이것도 기회는 한 번 뿐이는 것!
Creator에 대한 수익 분배 시스템
현재로서는 클럽하우스에 크리에이터를 위한 별도 수익 분배 시스템은 없다. 하지만 조만간 관련 부분에 대해 지원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점점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클럽하우스 이용 팁
클럽하우스를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정리해 보았다.
- 음성으로 이야기하는지라 동시에 여러 사람이 이야기 하면 혼란스러운 상황이 발생한다. 따라서 진행자의 조율에 맞춰 발언을 한다.
- 음소기 버튼을 여러 번 눌러서 마이크 뱃지가 깜빡 깜빡 거린느 경우가 있는데, 클럽하우스에서는 이런 것이 박수를 대신한다.
-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프로필 사진을 이용하여 자신의 상태를 드러내는 방법을 이용한다
- 클럽하우스 프로필의 Bio가 제한적이므로 트위터, 인스타그램와 같은 기존 SNS를 연결하면 좀 더 어필을 하기 좋다.
클럽하우스 이용 규칙
마지막으로 클럽하우스에서 게제한 가이드라인의 내용 중 이용 규칙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정리해 보았다. 아래 게제된 내용은 클럽하우스 가이드라인을 개인적으로 단순 번역을 한 것이며, 이 번역의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이 없음을 미리 알린다. 참고로 클럽하우스 이용 약관은 다음과 같다.
www.notion.so/Terms-of-Service-cfbd1824d4704e1fa4a83f0312b8cf88
귀하가 클럽하우스를 사용할 때는, 다음 규칙을 항상 준수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이러한 규칙을 위반하도록 조장하지 않을 것에 동의합니다. 후자의 경우는 심각하게 여겨지며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귀하는 서비스 이용 할 때 반드시 실명을 사용해야 합니다.
더보기- 다른 사용자가 누구와 연결하는지 알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실제 사용하는 이름을 사용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거짓 이름에 대한 불만이 접수되면 사용자에게 신원 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어떤 사람이나 법인을 사칭하려는 시도를 금지하거나, 귀하의 개인 또는 법인과의 관계를 거짓으로 진술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허위 진술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우리는 자신을 대표하든 다른 법인을 대표하든 한 개인이 중복 또는 여러 계정을 생성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다른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있는 방식으로 귀하의 계정을 무단으로 홍보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여기에는 거짓 "확인된 계정" 표시, 거짓 발언 표시기 또는 거짓 중재자 뱃지를 프로필 사진에 추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사용자 이름 스쿼트"(예 : "브랜드"사용자 이름을 의도적으로 등록하거나 악의적인 의도의 행동 (예 : 과장된 가격에 핸들 판매)) 금지
- 사례별로 패러디, 해설 또는 팬 계정을 허용 할 수 있습니다.
2. 귀하는 클럽하우스를 이용할 때 적어도 18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나라에 따라서 더 많을 수도 있음)더보기18 세 미만의 서비스 사용자인 경우 커뮤니티 가이드 및 서비스 약관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3. 귀하는 어떠한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남용, 학대, 괴롭힘에 가담해서는 안됩니다.더보기- 남용은 누군가를 괴롭 히거나 괴롭히거나 위협하려는 시도입니다. 학대는 공격적이거나, 위협적이거나, 모욕적이거나, 악의적 인 행동이거나, 피해자를 훼손하거나, 모욕하거나, 상해를 입히기 위한 힘의 남용 또는 오용입니다. 괴롭힘은 비하, 위협적 또는 공격적이며 적대적인 환경을 초래하는 원하지도, 환영하지도, 청하지도 않는 행동입니다.
- 적대적인 환경이란 합리적인 사람이 위협적이거나 적대적이거나 학대 적이라고 생각할만큼 행동이 지속되고 만연하는 환경입니다. 괴롭히는 행동에는 모욕적인 농담, 조롱 또는 조롱, 경멸적인 발언, 비방, 음란한 제안, 시각적 모욕 및 경멸적인 이미지가 포함되며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 이는 대화에서 말한 내용, 프로필 사진에 표시된 내용, 프로필, 방 제목에 기록된 내용 (예 : 다른 사용자를 이름으로 언급하거나 방 제목에 직접 언급, 외부에서 언급)을 포함하여 서비스의 모든 유형의 콘텐츠에 적용됩니다. 웰컴 룸의 맥락), 이벤트 제목 및 설명, 클럽 이름 및 설명.
- 코미디, 패러디 등 창의적인 표현은 허용하지만 학대, 괴롭힘 또는 괴롭힘에 참여하거나 전파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4. 귀하는 어떠한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해 차별하거나, 혐오스러운 행동에 가담하거나, 폭력 또는 위해를 가할 수 없습니다.더보기- 차별은 인종, 피부색, 종교, 출신 국가, 연령, 성별, 성 정체성, 성적 지향, 결혼 여부, 장애, 유전 정보 또는 법으로 보호되는 지위에 국한되지 않고, 결과적으로 개인 또는 개인 그룹을 부당하게 대우하는 것입니다.
- 증오성 행위에는 위에 정의된 특성에 근거하여 개인 또는 개인 그룹에 대한 폭력 및 공격이 포함됩니다. 이미지, 텍스트 또는 음성을 통해 증오 행위를 조장하는 것이 목적인 계정의 존재 또는 사용을 금지합니다.
- 우리는 폭력의 위협 또는 개인 또는 개인 그룹에 대한 피해를 금지하며, 여기에는 목력을 미화하려고 시도하는 모든 형태의 미디어 또는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됩니다.
- 우리는 모든 형태의 테러 또는 폭력적 극단주의, 폭력적이거나 극단주의적 이데올로기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계정의 존재 또는 사용을 금지합니다.
- 우리는 폭력에 관여하거나 폭력을 부르짖는 모든 조직이 클럽하우스에 존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여기에는 테러, 증오, 조직적 폭력 또는 범죄 활동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조직을 대표하거나 홍보하는 모든 콘텐츠를 금지합니다.
- 이는 대화에서 말한 내용, 프로필 사진에 표시된 내용, 프로필, 방 제목, 이벤트 제목 및 설명, 클럽 이름 및 설명에 기록 된 내용을 포함하여 서비스의 모든 유형의 콘텐츠에 적용됩니다.
- 코미디, 패러디, 논란이되는 주제 (예 : 음모 이론)에 대한 토론은 허용하지만, 어떤 집단에 대한 차별, 증오 또는 피해에 참여하거나 전파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 클럽하우스의 공개 방은 모두에게 공개 되도록 되어 있으며 중재자는 방에서 사용자를 음소거하거나 제거 할 수있는 권한을 보유하지만 인종, 성별 또는 보호되는 등급을 기준으로 전적으로 명시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5. 귀하는 사전 허가 없이 다른 사람의 개인 정보를 공유하거나 공유하겠다고 위협하거나 공유하는 것에 대해 장려하는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더보기- 개인의 동의없이 개인 정보를 온라인상에서 공유하는 것을 '독싱(doxxing)'이라고하여 허용하지 않습니다.
- 위반의 심각도를 판단할 때 공유되는 정보의 유형, 해당 정보가 비공개인지 공개인지, 이미 온라인에서 다른 곳에서 공유되었는지, 이를 공유하는 사람 및 조치의 의도를 조사합니다.6. 귀하는 사전 허가 없이 클럽하우스에서 얻은 정보를 필기 하거나, 녹음하거나 재생산 및/또는 공유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더보기- 당사는 Clubhouse 및 이 콘텐츠를 생성한 모든 사용자의 명시적인 승인 / 허가없이 Clubhouse에서 얻은 정보 (예 : 녹음 또는 녹화)의 복사, 녹음 또는 기타 재생, 조작 및 / 또는 공유를 금지합니다.
- 스크린 샷 (이미지 전용)이 명시적으로 TOS(Terms of Service, 약관)에 위배되는 것은 아니지만, 당사는 서비스 약관을 위반(예 : 사용자에 대한 직접적인 악용 또는 증오) 하는 모든 사용자 계정을 제한하거나 정지 할 권리를 보유합니다.7. 귀하는 지적 재산권이나 소유권에 위배되는 어떠한 대화 나 컨텐츠를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더보기- 모든 재산, 저작권 및 상표법을 준수해야합니다.
- 당사는 위반 가능성이있는 계정을 일시 중지하거나 제거 할 권리를 보유합니다.
- 사용자가 Clubhouse에서 공유하는 모든 원본 콘텐츠는 해당 사용자가 소유합니다.8. 귀하는 허위 정보 또는 스팸을 유포하거나 인위적인 정보의 확대 또는 억제를 할 수 없습니다
더보기- 허위 사실이나 뉴스의 유포 또는 유포 시도를 금지합니다.
- 허위로 사고 신고서를 제출하거나 또는 규정 위반에 대한 고의적 허위 신고는 본 규정에 위배됩니다.
- 정보의 인위적 증폭 또는 억제 및 이를 가능하게 하기위한 플랫폼 조작 시도를 금지합니다.
- 일반적으로 관련이 없거나 요청하지 않은 메시지를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하는 "스팸"의 전파를 금지합니다. 스팸에는 원치 않거나 부적절한 앱 초대 보내기, 방 또는 클럽 참가 요청을 반복적으로 보내는 것, 허락없이 사용자를 이벤트 주최자 또는 게스트로 추가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9. 귀하는 미성년자를 포함하여 어떠한 개인이나 집단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정보(또는 합성 또는 조작된 미디어)를 공유하거나 홍보 할 수 없습니다.
더보기- 과도한 유혈이나 성폭력, 아동 성적 착취, 기타 형태의 폭력 또는 성인용 콘텐츠가 포함된 미디어의 게시 및 공유를 금지합니다.
- 우리는 해를 입힐 의도가 있거나 그럴 가능성이있는 "합성"또는 조작 된 미디어의 사용 또는 홍보를 금지합니다.
- 전체 또는 일부의 과도한 노출, 노골적인 성적 콘텐츠, 욕설 또는 기타 불쾌감을 주는 콘텐츠의 게시를 금지합니다.10. 귀하는 무단 또는 불법적 행위를 할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더보기- 우리는 불법 상품 및 서비스의 홍보 또는 판매를 포함해서, 이에 국한되지 않는 불법 활동을 수행할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다른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방식으로 귀하의 계정을 무단으로 홍보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여기에는 거짓 "인증 된 계정" 확인 표시, 거짓 발언 표시기 또는 거짓 중재자 뱃지를 프로필 사진에 추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당사는 클럽하우스 초대, 계정, 팔로우 또는 사기 행위의 판매 또는 권유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고 특별히 승인되지 않은 상품 또는 서비스의 권유, 판매 또는 구매를 위해 직, 간접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또한 투자 및 재정 계획과 성인 콘텐츠 또는 서비스를 금지합니다.
- 금전이나 사적인 금융 정보를 요구하는 사기 수법을 금지합니다.
- 자해 또는 자살 행위를 조장하거나 조장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 미성년자의 권유는 물론 외설적, 성적, 미성년자, 노골적이거나 모욕적이거나 기타 부적절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 우리는 클럽하우스 플랫폼 또는 사용자 계정 개인 정보 보호 또는 보안에 대한 고의적인 위협을 금지합니다.'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케아 마리우스 스툴 이젠 안녕~ (0) 2021.04.18 2/26(금) 여의도 애플스토어와 현대백화점 오픈! (0) 2021.02.25 노트북을 쓴다면 외장 키보드와 마우스가 필수다 (0) 2021.01.31 10년만에 다시 만난 "나는 멈춰있다.." (0) 2021.01.30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를 위한 유상 증자 (0) 2021.01.30